안녕하세요. 프리룩스 입니다.
자동차를 구매하실때 정말 많은 선택지가 있어 고민이 많으실텐데요.
구매할 자동차를 결정하셨다고 해도 그것이 끝이 아니죠?
맞습니다. 같은 자동차라고 해도 여러분에게는 트림, 옵션 등 수많은 선택지가 남아 있습니다.
이것들에 따라 같은 차량의 가격이 국산차 기준으로 크게는 1000만원까지 차이가 날 수 있기 때문이죠,
저도 자동차를 구매할때 차량 선택 부터 옵션까지 정말 몇 주간 알아보고 고민을 했었습니다.
그래서 자동차를 구매하실때 여러분들의 고민하는 시간을 조금이라도 줄여 합리적으로 구매하시는데 도움을 드리고자, 자동차 기본 사양 및 옵션에 대한 모든 것을 여러분 들께 공유 드리려고 합니다.
주제는 크게 아래 크게 세가지로 나누었으며 한 주당 한 카테고리별로 설명 드리려고 합니다.
1) 차량 기본 옵션
2) 트림 별 추가 옵션
3) 선택 추가 옵션 및 전체 요약
1) 차량 기본 옵션
자동차에는 정말 많은 장치가 적용 되는데요.
크게 여섯 가지로 나누면 파워트레인, 안전, 외관, 내장, 시트, 편의, 인포테인먼트가 됩니다.
오늘은 그 중에서도 파워트레인, 안전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 파워트레인 : 변속시스템 및 조향장치 관련.
(2) 안전 : 운전자 및 동승자 안전, 사고 방지, 주행 보조, 경고 및 알림 관련.
(3) 외관 : 그릴, 몰딩, 프론트 램프, 리어램프, 휠, 타이어 관련.
(4) 내장 : 실내 인테리어, 클러스터, 실내등, 내장재 관련.
(5) 시트 : 운전석, 보조석, 후석 시트 관련
(6) 편의 : 운전 조작 편의 기능 및 차량 제어 관련.
(5) 인포테인먼트 : 멀티미디어, 커넥티비티 관련
그럼 여러분들께서 어떤트림을 선택할지 고민하시기 전에! 가장 먼저 내가 사는 차량에는 공통적으로
어떤 장치들이 들어있는지 알아야 나에게 정말 필요한게 무엇인지 합리적으로 고민할 수 있지 않을까요?
그럼 이제 부터 시작하겠습니다.!!
먼저 오늘 설명의 이해를 도와줄 차 한대를 소개하겠습니다.
바로 오늘의 주인공은 올해 초 새롭게 출시한 K5 입니다. !!
현대 기아 자동차의 디자인이 날로 갈수록 발전하는 것 같습니다. ㅋㅋ
이 K5의 가격표를 통해 이 차량의 기본 옵션 항목들에는 어떤 것들이 있는지 알아 보겠습니다.
파워트레인, 안전 관련 사항들은 전 차종 동일하게 적용되기 때문에 트림, 또는 추가 옵션에 따른 변화가 거의 없어 전체적인 기능에 대한 설명하는 방식으로 진행 될 것 같습니다..
자 여기 여러분들이 매우 읽기 싫게 생긴 내용 들이 있습니다.
보통 사람의 경우 ISG, MDPS, VSM 이며 모르는 용어 투성이라 대충 읽고 기본적으로 다 들어가겠거니 하면서
넘어가시는 분들이 많지만 의외로 눈여겨 볼 내용 들이 많습니다.
그래서 가장 기본트림인 K5 트렌드의 주요 기본 품목을 하나 하나 낱낱히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1) 파워트레인
파워트레인은 동력 전달 시스템, 즉 변속시스템 및 조향장치 관련 장치입니다.
- 스마트 스트림 G2.0
적용된 엔진 이름이며 현대기아의 2.0L 자연흡기 가솔린 엔진 입니다.
자연흡기의 특징은 힘은 적지만 조용하고 부드러운 주행이 가능합니다.
엔진에 대한 내용은 추 후에 좀 더 자세히 설명 드리는 시간을 갖도록 하겠습니다.
- 6단 자동변속기
주행 속도에 맞춰 자동으로 기어비를 변경해주는 장치이며 여섯 단계의 기어비를 가지고 있습니다.
변속기 또한 추 후에 설명해 드릴 내용이 많아 따로 시간을 갖고 설명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 Shift를 통해 수동 변속또한 가능하여 좀 더 스포티한 주행이 가능합니다.
- 고급형 ISG 시스템
ISG(Idle Stop and Go)는 정차 시 엔진 시동을 정지시키고 배터리만으로 시동 상태를 유지함으로써 정차시의 엔진 공회전을 제거하여 연비를 증진 시키고 시스템 입니다. 이에 따라 정차 시 엔진이 돌지 않기 때문에 시동을 아예 끈것 같은 정숙성을 느낄 수 있습니다.
연비보다 중요한 것은 엔진의 공회전을 줄임으로써 자동차의 탄소 배출을 감소시키는 것인데요. 자동차 탄소 배출에 대한 국제 규제가 점점 더 강화되고있어 요즘에는 필수적으로 적용 되는 장치 입니다.
단점은 오랜 정차 또는 배터리 상태에 따라 자동으로 기능이 꺼질 수 있습니다.
- 속도 감응형 전동식 파워 스티어링(MDPS)
정식 명칭은 EPS(Electric Power Steering)인데 현대기아에서만 MDPS(Motor Driven Power Steering)이란 이름을 사용하고 있습니다.
조향 시 모터가 개입하여 운전자의 핸들 조작을 보조해 주는 장치입니다.
속도 감응형은 핸들 조작을 보조해주는 Motor의 개입이 속도에 따라 변경 되는 방식 입니다. (예를 들어 속도가 빠를 때 조향 보조 Motor의 개입이 많을 시 핸들이 휙휙 돌아갈 수 있습니다.)
MDPS는 모터가 붙는 위치에 따라 C-MDPS, R-MDPS, P-MDPS로 나뉘어 지는데요.
컬럼에 붙으면 C type, Rack에 붙으면 R Type, Pinion에 붙으면 P Type이라고 불리웁니다.
현대기아차는 내수용으로 C-MDPS를 적용하고 있으며 특징은 단가가 싸고, 공간확보에 유리하여 준대형이하의 차종이 주로 쓰이지만 스티어링 휠과 가까운 곳에 위치하여 있어서 소음과 진동에 있어서 불리한 면이 있습니다.
K5나 소나타까지는 C-MDPS가 적용되어 왔으며, 그랜져나 K7는 최근에서야 R-MDPS가 적용되어 출시 되고 있습니다.
- 주행모드 통합 제어 시스템
운전자의 취향이나 도로의 여건에 따라 드라이브 모드를 선택할 수 있는 기능입니다.
1) 에코 (컴포트) 모드 : 승차감과 연비 위주로 세팅된 모드로 RPM반응이 느려지나, 편안한 승차감과 함께 연비를 향상시킬 수 있습니다.
2) 노멀 모드 : 제조사에서 설정한 차량 본연의 세팅입니다.
3) 스포츠 모드 : RPM 반응이 빨라지며, 전자제어 서스펜션 탑재 차량의 경우 서스펜션의 강도 또한 달라집니다. 노멀 상태보다 RPM을 높게 사용하고, 변속또한 늦게 이루어지기 때문에 스포티한 주행이 가능하지만, 연비가 낮아집니다.
(2)안전 :
안전 사양은 운전자 및 동승자 안전, 사고 방지, 주행 보조, 경고 및 알림과 관련된 장치에 관련된 내용입니다.
- 전방충돌방지 :
충돌위험감지시 경고 및 자동 브레이크 작동.
- 차로 이탈방지 보조 : LKA(Line Keeping Assistant)
자동차가 차로를 이탈하지 않도록 조향을 보조해주는 장치입니다.
차로 이탈방지 보조(LKA)를 작동하기 위해서는 평균 시속 60km/h ~ 70km/h를 주행하는 상태에서 'LKA 버튼(자동차가 차선 사이에 있는 그림)'을 누르면 됩니다.
LKA 버튼을 누르면 클러스터에 작동등이 점등되며, 전방 카메라를 통해 차선 양쪽을 인지하고, 차량의 스티어링 휠을 제어해줍니다.
단, 운전자가 차로 변경을 위해 의도적으로 조작할 경우 차로 이탈방지 보조(LKA) 기능은 개입하지 않는다.
- 운전자 주의 경고(DAW) :
최근 운전 상태에 따라 운전자에게 운전 주의 상태 및 휴식 권고등의 알림을 지원하는 장치 입니다.
운전자의 운전상태를 1단계(나쁨)에서 5단계(좋음)으로 표시하며, 1단계 상태에서도 운전이 부주의하다고 판단되면
'잠시 휴식을 취하십시오'라는 메세지와 함께 경고음을 보냅니다.
이 메세지는 시동을 끄거나, 정지상태에서 안전벨트 해제 및 도어를 10분 이상 열어놓고 있어야 사라집니다.
- 전방 차량 출발 알림 :
스마트크루즈 기능이 탑재된 차량에서 크루즈 모드 시 정차 후 앞차의 출발을 소리로 안내해 주는 기능입니다.
- 하이빔 보조 :
상향등과 하향등을 자동으로 전환하여 야간 주행 시 원활하게 시야 확보를 보조해주는 장치입니다.
- 차로 유지 보조 : (어댑티브 크루즈 컨트롤 옵션 선택 시 활성화)
운전자가 미세한 힘으로 스티어링 휠을 조정해 자동차가 차로 중앙으로 주행할 수 있도록 보조한다.
시속 0km/h ~ 150km/h까지 작동한다. 단, 어댑티브 크루즈 컨트롤 활성화 시 작동 됩니다.
- VSM : (Vehicle Stability Management)
먼저 VDC의 개념을 알아야 하는데 VDC(Vehicle Dynamic Control)란, 차체자세 제어장치로써 코너링시 원심력에 의해 차체가 운전자가 원하는 각도 바깥쪽으로 나가는 현상을 방지하는 장치입니다. 4개의 바퀴에 제동을 적절히 하여 코너링 시 차체의 자세를 제어하는 방식이죠.
그런데 VDC는 운전자가 운전 미숙 또는 실수로 스티어링 휠을 코너링중에 반대쪽으로 휠을 조작할 경우에는 기능이 발휘되지 않는데, 이런 단점을 보완하기 위해 개발된 기술이 바로 VSM(Vehicle Stability Management) 입니다.
이 장치는 코너를 돌 때 운전자가 스티어링 휠을 잘못된 방향으로 조작하려고 하면
스티어링 휠을 무겁게하여 조작을 방해하고 VDC가 제대로 작동할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 경사로 밀림 방지 장치 : HAC: Hill-start Assist Control
언덕 정차 후 재 출발 시 뒤로 밀리는 것을 방지해주는 장치입니다.
이 기능은 약 2초간 작동되나 가속 페달을 밟아 차량이 출발하기 시작하면 자동으로 해제됩 니다.
HAC 기능에 의한 브레이크 작동은 2초 후 자동 해제되므로 일부러 브레이크 페달을 떼고 가속 페달을 밟지 않고 있으면 갑자기 뒤로 밀려 매우 위험합니다
최근에 있었던 펠리세이드 전복사건에 관련되어 논란이 되었던 장치죠?
- 후방 주차 거리 경고 :
후진 시 후방 차량과의 거리 감지 센서를 통한 충돌 경보 장치입니다.
- 전좌석 시트벨트 리마인더 :
운전자 및 동승자 시트벨트 미착용 시 경고음 및 클러스터 알림 표시 기능입니다.
- 운전석 세이프티 파워 윈도우 :
운전석 윈도우 작동 시 한번 누르는 것으로 완전 열림, 완전 닫힘 동작을 진행합니다.
- 개별 타이어 공기압 경보 시스템(TPMS) :
차량 각각의 바퀴의 공기압을 측정하여 클러스터에 표시해주는 장치입니다.
- 유아용 시트고정 장치 :
후석에 카시트와 연결되는 장치입니다.
- 파워 차일드락 :
후석 도어 실내에서 열리는 것을 막는 장치입니다.
- 타이어 임시수리 장치(Tire Mobility Kit) :
주행 중 타이어 펑크 시 임시로 구멍난 곳을 매워 주행을 가능하게 하는 보조 장치 입니다.
다음 편 내용 :
(3) 외관 : 그릴, 몰딩, 프론트 램프, 리어램프, 휠, 타이어 관련.
(4) 내장 : 실내 인테리어, 클러스터, 실내등, 내장재 관련.
(5) 시트 : 운전석, 보조석, 후석 시트 관련
(6) 편의 : 운전 조작 편의 기능 및 차량 제어 관련.
(5) 인포테인먼트 : 멀티미디어, 커넥티비티 관련
다음 편에는 차량 옵션 선택의 기준이 되는 외관, 내장, 시트, 편의 인포테인먼트에 대해서
공유 드리도록 하겠습니다.